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, 웹이즈프리

HOME > js

[JavaScript] 타입이 NaN인지 확인, isNaN()

Last Modified : 2016-05-10 / Created : 2014-01-25
24,747
View Count

숫자 데이터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isNaN() 함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 isNaN() 함수는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예제를 통해 아래에서 알아보세요. 먼저 isNaN() 함수는 무엇일까요?





! isNaN() 함수란?



isNaN() 함수는 특정한 값의 숫자 데이터타입이 NaN인지의 여부를 확인하는 함수입니다. 이 함수를 사용하면 특정 데이터 타입이 NaN인지 아니면 다른 데이터 타입(문자, 불리언, 객체 등등)인지 간단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.





! isNaN() 언제 사용할까요?



데이터를 처리할 경우 반드시 숫자 데이터이나 NaN인지 아닌지 확인이 필요한 경우 이 함수를 사용해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. 이런 경우 isNaN() 함수가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.



하지만 NaN이란 타입에 대하여 알아보면 NaNnumber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아래의 경우를 봐주세요.



typeof NaN;
"number" // number 타입임을 반환함







! isNaN()를 사용한 예제보기



아래는 타입이 NaN를 확인하는 예제입니다. 데이터 타입에 따라 나타나는 값을 확인해보세요.



isNaN('123');
// false를 반환


isNaN(123);
// false를 반환






# 참고사항



isNaN은 is not a number의 약자입니다. 즉, NaN 타입이 아니라는 의미로 NaN이 아닌 경우에만 true를 반환해줍니다. 만약 NaN인지의 여부를 확인하려면 !isNaN()으로 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.

Previous

[JavaScript] 변수에서 특정문자 기준 자르기(나누기), split()

Previous

[자바스크립트] 데이터 타입 상수란? 상수의 선언 및 특징